최근 들어 인터넷상에서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것이 '웹 2.0'이라는 용어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네티즌들이 '웹 2.0'에 대한 개념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때문에 오늘은 '웹 2.0'에 대한 설명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변화의 바람의 중심, 웹 2.0

웹 2.0은 IT 관련 미디어그룹 '오라일리(O’Reilly)'사의 '팀 오라일리(Tim O'Reilly)'(이하 오라일리) 회장에 의해 처음 제정된 용어입니다. 이 용어는 버블 경제로 인한 닷컴 기업의 붕괴와 이후에 살아남은 기업들을 분석하는 과정에 생성된 단어로, 구글과 아마존닷컴 등이 웹 2.0 시대에 가장 모범적인 기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럼, 웹 2.0 시대 이전의 서비스는 무엇이라 말할까요? 여러분이 예상했듯이 웹 1.0이라 지칭합니다. HTML과 Active X로 대표되는 웹 1.0은 계층적이며 기계적인 정보 분류와 전달이 주를 이뤘다면, XML, RSS, AJAX로 대표되는 웹 2.0은 자유로운 정보 공유와 개방, 그리고 이에 수반되는 손쉬운 접근성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오라일리가 제시한 웹 2.0의 대표적인 서비스 구글 애드센스, Flickr, 비트토런트 등이 가진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스스로 컨텐츠를 구속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물론, 저작권 문제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웹 서비스가 있지만, 이 모두 자체 내에서 컨텐츠를 제공한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하나의 플랫폼을 제공했다는 것입니다. 결국 웹 2.0은 '플랫폼으로서의 웹'과 '참여와 개방으로서의 웹'이 조화를 이룬 새로운 웹 서비스입니다.

오라일리는 웹 2.0의 첫 번째 원칙인 "플랫폼으로서의 웹"은 웹 2.0 시대에서는 플랫폼을 이해하고 그것을 지키는 자가 결국 승리하며, 더 나아가서는 플랫폼이 결국 웹으로 회귀 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럼 플랫폼이 무엇일까요? 우리가 아는 가장 대표적인 플랫폼은 바로 마이크로소프트 운영체제(OS) 윈도우즈입니다. 현재, 모든 컴퓨터의 운영체제로 사용되고 있는 윈도우즈는 운영체제 시장의 독점적 위상을 차지하면서 모든 플랫폼을 자사의 기준에 맞춰 버려 사용자는 윈도우즈라는 좁은 틀에 갇히게 되며 그 어떤 것도 선택할 수 없게 됩니다. 때문에 현재까지도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운영체제 플랫폼으로서의 독점적 위치와 영화를 누리고 있습니다.

웹 2.0을 좀 더 간단하게 설명하면, 웹 그 자체가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기존 플랫폼을 독점하다시피한 마이크로소프트가 웹 2.0 시대를 두려워하고, 서둘러 준비하는 이유 역시 이 때문입니다. 비록, 윈도우즈라는 플랫폼에 익스플로러를 끼워파는 행위 덕에 넷스케이프라는 걸죽한 프로그램을 밀어내며 웹 브라우저 시장을 장악할 수 있었지만, 앞으로 다가올 웹 2.0 시대에서는 윈도우즈를 비롯한 운영체제가 더 이상 플랫폼의 역할을 대신 해주는 시대가 영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이전 시간에 소개했던 웹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서비스는 웹 스스로가 플랫폼의 주체가 되기 때문에, 이제는 PC에 워드나 파워포인트를 설치하지 않고도 문서작업이 가능해지며, 이미지 편집 등의 작업도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게임을 설치하지 않아도 웹에서 바로 즐길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할지도 모릅니다. 이런 상상은 점차 현실로 이뤄지고 있으며, 그 예가 바로 구글 Writely.com입니다. 이 웹 사이트는 접속만 하면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세계 메이저 포털과 기업은 이미 웹 2.0을 이해하고 있으며,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을 빠르게 받아들인 구글과 아마존은 성공의 탄탄대로를 걷고 있으며, 이에 자극을 받은 야후와 마이크로소프트 또한 그 행보를 빨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활발한 인수 합병을 보이는 야후야말로 웹 2.0 시대를 가장 철저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강국이라 칭하는 국내 웹 사이트는 아직도 웹 2.0에 대한 서비스가 미비합니다. 많은 원인이 있겠지만, 메이저 포털사이트의 소극적인 자세가 가장 큰 문제라 생각됩니다. 이는 페이지뷰와 광고 수익에 의존하는 국내 웹 사이트의 관행적인
수익구조 때문입니다. 우리도 하루빨리 이런 변화에 대응해 뒤를 바짝 쫓고 있는 구글과 아마존, 야후 등의 공세에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웹 2.0을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는 서비스는 블로그입니다. RSS와 XML, Tag 등 블로그를 이루고 있는 상당한 요소가 웹 2.0에 근거를 둔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웹 2.0을 준비하고자 하는 사용자라면, 블로그를 개설해 사용해보길 바랍니다.

장명식